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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학교교육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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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가톨릭 학교 교육 헌장

- 주교회의 2021년 추계 정기 총회 승인 -

서언

가톨릭 교회는 구원의 신비를 만인에게 선포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만물을 새롭게 하고자 다양한 교육 활동에 참여한다. 한국 가톨릭 교회 역시 교육을 중요한 임무로 받아들여 한국 근대 학교 교육의 문을 열었으며, 복음의 바탕 위에서 인간의 기본권인 교육의 진보와 확대에 이바지하고 있다. 한국 가톨릭 교회는 스승이신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라 가톨릭학교 교육의 정체성과 이를 구현하고자 주요 원칙을 담은 이 헌장을 개정 반포한다

제1장 정의

가톨릭학교는 가톨릭 교회가 설립 또는 인가한 학교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정신에 기초한다.

제2장 사명

가톨릭학교는 복음화와 전인 교육을 사명으로 한다.

제 3장 공동체성

가톨릭학교는 본질적으로 복음 정신에 따른 자유와 사랑의 공동체이다.

제4장 교육 과정

가톨릭학교는 그리스도교 인간관을 기반으로 진리를 탐구하고, 신앙과 삶을 통합하는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제5장 교육 방법

가톨릭학교는 친교의 교육을 바탕으로 인격적 만남, 비판적 성찰, 대화, 협력과 개별 학습, 기억과 상상력 활용, 그리고 교과 특성을 고려한 교육 방법을 적용한다.

제6장 가톨릭학교 교육자

가톨릭학교는 참 스승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르는 교육자를 통하여 그 사명을 구현한다.

제7장 학교 선택권

가톨릭학교는 모든 이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가톨릭학교 교육 이념의 실현을 위하여 학교 선택권의 보장과 확대를 옹호한다.

제8장 교회와의 연계

가톨릭학교는 교회의 교육 기관으로서 교회 공동체와 긴밀한 관계 안에서 운영한다.

제9장 연대 · 협력

가톨릭학교는 가정, 지역 사회, 국가와 연대・협력한다.

제10장 우선적 관심

가톨릭학교는 소외된 이들을 위한 교육에 우선적 관심을 가진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교육위원회

<참조>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그리스도교 교육에 관한 선언 ‘교육의 중대성’, 1965, 서언.

<참조> 1855년에 개교한 성 요셉 신학교는 한국 근대 교육의 시초라고 알려진 ‘원산학사’(1883년)나 ‘배재학당’(1885년)보다 앞서 설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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